한,문,연 칼럼 코너 News

  • Home   >   참여와 나눔   >   한,문,연 칼럼 코너
실시간 상담
카카오톡 상담 click
top
한국문화연수원은 전란과 재난을 피한다는 십승지(十勝地) 위에 설립된 최적의 힐링연수원입니다.
숲과 하천이 태극의 모습으로 만나는 한국문화연수원에서 숲이 주는 생명과 건강한 밥상 그리고 오랜 인류전통의 통찰의 지혜를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처음이자 마지막
2017-08-11 14:05:56   조회:42회

처음이자 마지막

 

누구나에게 ‘처음 순간’이 있습니다. 첫 만남도 있고 첫 경험도 있습니다. ‘처음 순간’은 여러 번 있을 수 없습니다. 반드시 한 번만 있습니다. 그래서 무척 소중합니다. 그 내용이 무엇이던지 ‘처음 순간’은 오랫 동안 잊혀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떤 순간들은 가슴속에 소중히 간직됩니다.

 

간혹 ‘처음처럼’이라는 글귀를 보게 됩니다. ‘처음 처럼’은 ‘진심’과 ‘열심’의 마음입니다. 불교에 ‘초발심시 변정각’이라는 경구가 있습니다. 처음 수행하려 마음을 내면 바로 이것이 바른 깨달음의 마음이라는 뜻입니다. 처음과 같은 진심과 열심의 마음이 한결같다면 깨달음을 이룰 수 있다는 뜻이라 해석됩니다. 큰 깨달음은 얻지 못한다 해도 그 마음이 한결 같다면 반드시 원하는 변화를 이루어 낼 것입니다.

 

‘처음 순간’은 또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곧 그 순간이 마지막 순간이 됩니다. 두 번 다시 경험 할 수 없기에 마지막 순간이 되는 것이지요. 무언가를 마지막으로 경험하게 되면 이 또한 가슴속에 오랫 동안 남아있습니다. 마지막 이별의 순간, 마지막 공부와 일을 끝내는 순간 등은 깊은 추억과 회한 또는 환희 등의 감정과 함께 기억 됩니다.

 

주위에 병이나 사고로 갑자기 우리 곁을 떠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한 사람들과 인연이 있는 분들은 ‘지금 이 사람을 보는 것이 마지막일 수 있구나!’ ‘그때 그 사람을 본 것이 마지막이구나!’ 하면서 깊은 아쉬움의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같이 있을 때는 싸우거나 미워하기도 하고 또는 좋아서 어쩔 줄을 몰라 하기도 했었는데 막상 더 이상 만날 수 없다는 사실에 잘못한 부분만 생각하며 후회하기도 합니다. 큰 병으로 얼마 살지 못한다는 말을 듣게 되면 하루 하루가 더욱 소중하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앞으로 못 볼 지도 모르기 때문이지요. 이것이 마지막일지도 모른다는 마음으로 세상과 사람들을 대하게 되면 더욱 진지하고 소중하게 관계가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매사에 더욱 마음을 쏟게 됩니다.

 

중요한 순간 등은 이렇게 처음과 마지막 순간이라는 동시적인 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알고 보면 중요한 순간 뿐만 아니라 사실은 매순간이 처음이자 마지막 순간입니다. 시간은 강물처럼 흘러가고 한 순간도 같은 순간은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경험하는 순간순간들은 매번 색다른 순간들입니다. 비슷한 경험을 다시 할 수도 있지만 엄밀히 말해 아주 똑같지는 않습니다. 살아가며 우리가 접하는 매순간들을 좀 더 깨어있는 마음으로 대해보면 어떨까요? 이것이 처음이자 마지막이라고 말입니다.

 

삶은 우리에게 끊임없이 새로운 메시지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 메시지 속에는 보지 못했던 사랑도 있고 지혜도 있고 깨우침도 있습니다. 어떤 생각을 품고 사는지 그리고 어떤 마음을 경험하고 사는지에 따라 삶의 내용은 달라집니다. 지금 이 순간의 깨어있음, 그리고 지금 이 순간의 깨달음이 더욱 필요한 시절입니다.

 

                                                                                                                                                                                                                                                           지 장(한국문화연수원 전임교수)

 

 

  • 사임
  • 반드시 한번만 있는 첫만남!!!

    한번의 인연이든 계속된 인연이든 첫만남은 정말 한번이네요...
    매 순간 순간을 소중히 여기며 지내야 겠어요.
    비오는 날 마음이 가는 글귀입니다....
  • 2017-08-11 14:38:48
  • 긍정자각
  • 매일 또 다른 첫 만남을 기대합니다. 오늘도 아쉽지 않은 하루였습니다.
  • 2017-08-11 21:02:59
 
 
번호 제목 작성자 조회 작성일
3 마음 소식(小食) [2] 운영자 39 2017-08-13
2 꽃은 우연히 피지 않는다 [2] 운영자 39 2017-08-11
1 처음이자 마지막 [2] 운영자 42 2017-0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