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연 칼럼 코너 News

  • Home   >   참여와 나눔   >   한,문,연 칼럼 코너
실시간 상담
카카오톡 상담 click
top
한국문화연수원은 전란과 재난을 피한다는 십승지(十勝地) 위에 설립된 최적의 힐링연수원입니다.
숲과 하천이 태극의 모습으로 만나는 한국문화연수원에서 숲이 주는 생명과 건강한 밥상 그리고 오랜 인류전통의 통찰의 지혜를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흔들리지 않는 삶
2017-10-27 14:18:21   조회:64회

흔들리지 않는 삶

 

  살다보면 가끔은 마음을 다칠 때가 있습니다. 삶이 매 순간 우리의 의지대로만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육체적 질병과 함께 불안, 분노, 불만족, 외로움, 우울, 무기력 같은 정신적 괴로움이 예고 없이 찾아오기도 하고, 인간관계, 사회적 문제, 이별, 천재지변 등의 외부적 요인에 의해 괴롭기도 합니다. 몸을 다쳤을 때는 바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거나 약을 먹습니다. 그러나 마음은 다쳤는지 겉으로 포가 나지 않습니다. 아프지만 그냥 흘러가는 시간이 약이라고 생각하고 힘들게 시간을 보냅니다.

 

  하버드의과대학 내과의사인 허버트 벤슨(Benson) 교수는 오늘날 병원을 찾는 모든 환자의 80% 정도가 스트레스나 기타 심리적인 이유로 병이 발생한 환자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그의 말대로라면 마음이 아픈 것이 그냥 마음의 문제로만 끝나지 않는 다는 말입니다. 마음이 아프면 당장 심리상태도 안 좋아지지만 몸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에도 이상이 생기고 면연력도 떨어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내 마음의 문제는 결국 육체와 주변 사람들에게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요즈음 한국 사회에서는 자살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자살을 선택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몸이 괴로운 것이 아니라 마음이 괴로워 죽음을 선택한 사람들입니다. 몸의 건강도 좋지만 결국 마음과 몸이 함께 건강할 때 행복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부족한 어떤 것을 느끼고 그것을 채워 행복해지려 합니다. 가장 크게는 물질적 부족이지요. 물질적 부족이 어느 정도 충족되면 개인의 감정과 관련된 어떤 부분의 충족을 갈구합니다. 감각적인 부분입니다. 더 나아가서는 자존감이나 자아에 대한 의미를 찾고, 높은 뜻을 따르고 싶은 욕구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은 정신적인 욕구충족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얻고 싶은 것들은 쉽게 얻어지지 않습니다. 치열한 노력이 필요하기도 하지만 그 과정에서 수많은 마음의 상처를 겪어야 합니다. 각자의 욕구들이 서로 상반되거나 충돌하기 때문입니다. 설사 얻고 싶은 것을 얻었다 하더라도 잠시 뿐일 수도 있습니다. 누군가 나와 똑같이 그것을 원하기 때문에 조건을 상실하기도 하고 혹은 무상의 법칙 따라 허무하게 사라지기도 합니다. 얻지 못해 괴로운 것도 있지만 무언가를 상실하게 되면 그 빈자리는 더 괴롭게 느껴집니다.

 

  인간은 부정적 감정 처리에 취약하다고 합니다. 열 번 좋은 일이 생겨도 지금 당장 한 가지 안 좋은 일이 생기면 그 때문에 마음은 무너져 내립니다. 아무리 적어도 부정적 일은 생기기 마련이니 그만큼 마음을 다치기 쉽습니다. 우리는 우리를 즐겁게 해주는 일을 찾아다닐게 아니라 우리를 힘들지 않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나서는 것이 더 현명해 보입니다.

 

  마음이 괴로운 것은 무언가 주변에 벌어지는 상황이 자신이 원하는 대로 되어주지 않아서입니다. 어쩌면 주변에 벌어지고 있는 상황 그 자체는 좋거나 나쁘다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 상황을 대하는 자신의 심리적 태도나 자세 때문에 불편한 마음이 생기는 것이겠지요.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이 그럴 수 있다는 말입니다. 마음이 괴로우면 그 어떤 것이 맺히고 쌓이게 됩니다. 일종의 습관처럼 말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또 다시 우리 몸과 우리 삶에 어떤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도인이나 성인이 아닌 이상 벌어지고 있는 일들을 마음 편히 바라보지는 못합니다. 그렇게 할 수 있다면 정말 좋겠습니다. 그렇게 되려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맺혀있는 마음을 풀어주는 것입니다. 마음에 맺힘이 있다면 절대로 긍정의 마음이 힘 있게 일어나지 않습니다.

 

  마음의 맺힘을 푸는 것 또한 쉽지만은 않지만 방법은 있습니다. 참회와 사랑의 마음을 나에게 보내주면 됩니다. 현재 자신의 마음 상태를 느껴보면서 사랑’ ‘행복’ ‘평화라고 마음속을 말해줘 보십시오. 내가 사랑받기를 , 행복하기를, 평화롭기를 바라면서 하면 됩니다.

 

  마음의 맺힘이 생긴 이유는 무언가 인정하지 않거나 순리를 거스르는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랑’ ‘행복’ ‘평화라는 주문을 반복하다 보면 스스로 인정하지 못하거나 순리를 거스르고 있는 부분을 자기 수준에 따라 깨닫게 됩니다. 화가 나 있을 때 화가 난 마음을 바라보면서 하면 좋고 슬프고 괴로울 때 그 마음을 지켜보면서 해도 효과가 있습니다. 진정으로 자기 자신 안에서 참회와 연민의 마음이 일어날 때 마음은 정화되기 시작합니다. 마음이 정화되기 시작하면 주변의 일들도 기운이 더 밝게 느껴질 것입니다.

 

  벌어지고 있는 바깥 일에 마음을 빼앗기고 살면 흔들리는 삶이 지속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 사랑과 행복과 평화의 주문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더 밝고 건강하게 만들어 보십시오. 더 이상 흔들리는 삶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조금씩 우리의 마음도 사랑, 행복, 평화를 닮아가게 될 것이고 세상도 그렇게 바뀌지 않을까요.

                                                                                                     지 장(한국문화연수원 전임교수)

 

 

                  
 
 
번호 제목 작성자 조회 작성일
13 사랑과 집착 지장스님 87 2017-11-17
12 날마도 좋은 마음 [1] 운영자 26 2017-11-11
11 내마음 나도 몰라 운영자 155 2017-11-03
10 흔들리지 않는 삶 운영자 64 2017-10-27
9 관상은 심상 운영자 138 2017-10-19
8 내안의 적 운영자 195 2017-09-21
7 차 한잔의 명상, 차 한잔의 행복 [1] 운영자 491 2017-09-15
6 긍정의 가치를 자각하라 [2] 운영자 302 2017-09-09
5 말적게 밥적게 [1] 운영자 304 2017-09-02
4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 운영자 217 2017-08-23
[1] [2]